The merchant and the aalchemist's gate
도돌이표 하는 시간 여행이라니 ㅠㅠㅠ 그 나마 그 도돌이표가 희망적이어서 다행인가?
시간여행이 시간의 흐름을 바꾸지 않는 다는 이론. 옛날에 그리스 신화에 신탁을 받고서 뭘해도 여전히 신탁은 이뤄진다고 하는 것이랑 같은 것인듯. 정말 세상에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생각을 했구나 싶다.

Exhalation
사람인 줄 알았더니 로봇이더라 싶은 그런 얘기는 옛날에도 읽은 것같다. 로봇의 기억은 그 뇌속에 각인된 기압차라니. 그리고 기억이 없어지는 것은 기압차가 사라지는 것이라는 것. 엔트로피 이론을 이야기로 썼다고 한다.
참 신기하다. 나는 그런 이론이 잇구나 싶은데 그걸 이야기로 쓸 생각을 하다니.

What's expected of us
내가 버튼을 누르려고하는 직전에 빛을 발하는 버튼. 흠... 그 와중에 나는 그 소리를 듣고 버튼을 누르지 않을 '자유의지'가 잇다고 해석할 수 있다니. 뭔가 자유의지가 시간의 흐름을 바꾼다는 다른 이론인가??

The lifecycle of software objects
이 이야기는 뭔가 정말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일어나고 있을 듯하다. 내가 정들인 게임이 있고 그 안에 내 캐릭이 있는데 유행이 변하면서 회사가 망하고 이제 그 캐릭을 더 발전 시킬 수 없는 상황이 오면 나는 무엇을 할까? 아마 대다수의 사람같이 다른 캐릭으로 옮겨탈것이다. 각종 소셜미디아가 그랬고 아마 구글도 나중에 뭔가 다른걸로 대체 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전화로 인터넷을 쓰는 사람들이 있듯이 몇몇은 계속 남겠지. 그리고 그 사용자들 중에 자기 캐릭터를 키우고 살리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관계를 유지하고 키우려고 노력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만드는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을 더 윤택하게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일가? 

Dacey's Patent automatic Nanny
로봇내니는 요즘에 참 많이 거론되는데 아시모프 책에도 나오고 옛날에 기계적인 내니와는 다르지만 요즘 전화기 중독을 생각해보면 다른 차원으로 건강하지 않은 관계를 형성하는 로봇내니가 나올 지도 모르겠다.

The truth of fact, the truth of feeling
참신한 소재였다. 우리가 인생의 모든 현실적 상황을 다 기억할 수 있다면, 심지어 내가 생각했던 생각, 느겼던 감각 까지 저장되어있다면 우리의 뇌는 어떻게 다르게 변할까? 그리고 우리는 사람들과 어떻게 다르게 대화를 할 것이며 관계를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 심지어 재판을 할 필요가 없어질 수 도 있을까? 
구전사회에서 문자사회로의 전환이 비슷햇을 수도 있긴 하겠다. 사실 요즘도 '사실적 지식'을 두고 누가 맞는지 안맞는지 말다툼하지 않는다. 구글이 바로 옆에 있기 때문이다. 좋은 것같기도 하지만 뭔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토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노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The great silence
오... 앵무새가 우리의 가장 가까운 ET 라는 발상을 하다니... 역시 등잔및이 어렵구나 ㅠㅠ 그 와중에 앵무새들은 죽어가고. 정말 우리의 무지함은 어쩔 수 없구나.

Omphalos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 그게 자유의지인가... 신이 어떤 의도로 우리를 만들었던 신의 존재 여부는 여전히 확실하지 않다.

Anxiety is the dizziness of freedom
여러버전의 세계가 존재하면 나라는 존재의 정체성은 희석되는 것일까 나의 행동에 모든 세계에서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하지만 내가 어떤 행동을 할 확률분포를 계산해보면 나라는 존재를 찾을/계산할 수 있게된다. 역시 불확실성의 이론이 맞는듯하다. 우리는 어떤 기질을 타고 나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발현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카테고리 없음 l 2020. 2. 16. 11:3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45)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tistory! Tistory Tistory 가입하기!